프로그램 개요
- 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 교육목적에 맞추어 정보기술(IT) 분야의 창의적 Digital IT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파 및 통신망 전공, 임베디드 SoC전공, 멀티미디어 시스템 전공으로 세분화하여 이론 및 실습이 융합된 수요자 중심의 실무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며, 산업현장에 필요한 창의적 전문 기술 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을 선정하였다.
-
- 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발굴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중심 인력 양성
- 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
-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
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와의 연계성
교육목적 및 산학협력 이념 | 교육목표 | |
---|---|---|
교육목적(인재상) | 창의형 지식인 | 열린마음과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창의형 지식인 양성 |
실천형 전문가 | 전문지식과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혁신을 주도하는 실천형 전문가 양성 | |
진취적 세계인 | 진취적·개방적 마인드에 기초한 비전과 역량을 겸비한 진취적 세계인 양성 |
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
구분 | 내용 | 비고 |
---|---|---|
교육목표 1 | 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발굴 및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중심 인력 양성 | 기반 지식 구축, 문제 발굴 및 분석 통한 해결 능력 배양 |
교육목표 2 | 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 | 창의 융합형 사고 기반의 글로벌 현장 적응 능력 배양 |
교육목표 3 | 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 전달 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 | 해외 업무 가능하고 사회적 책임 있는 글로벌 실무 및 경쟁 능력 배양 |
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한국공학대학교의 교육목표와의 연관성
항목 | 한국공학대학교 교육목표 |
|||
---|---|---|---|---|
창의형 인재 |
실천형 인재 |
글로벌 인재 |
||
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|
전자공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전공 기반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문제 발굴 및 분석 통한 해결 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 인력 양성 한다 | 3 | 3 | 2 |
전자공학 관련 분야의 최신 기술 습득 및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한 이론과 응용을 겸비한 실무형 글로벌 공학 인력 양성 한다 | 3 | 3 | 2 | |
세계화 및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학도로서 비전과 책임의식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 등을 갖추어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실천할 수 있는 공학 인력 양성 한다 | 2 | 3 | 3 |
전자공학심화 프로그램 학습성과
프로그램 학습성과
구분 | 요약 | 내용 |
---|---|---|
PO1 | 기초지식응용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PO3 | 공학적문제해결 | 공학문제를 인식하며,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
PO4 | 실무도구 |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, 방법,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|
PO5 | 설계능력 |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PO6 | 팀워크 |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PO7 | 의사소통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PO8 | 사회적영향이해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9 | 직업윤리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PO10 | 자기주도학습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학습성과 수행준거(PC : Performance Criteria)
구분 | 내용 | |
---|---|---|
PO1 | 정의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수학, 기초과학,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이해하고, 전자공학의 문제 해석에 적용할 수 있다. | |
PO2 | 정의 |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전자공학 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전자공학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. | |
PO3 | 정의 | 공학문제를 인식하며,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주어진 전자공학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찾아 응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
PO4 | 정의 |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, 방법,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전자공학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최신 기술, 방법, 도구들을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. | |
PO5 | 정의 |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, 구성 요소,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전자공학 시스템, 요소 및 공정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. | |
PO6 | 정의 |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과 임무에 대하여 이해하며, 과제 수행 위한 역할 분담과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. | |
PO7 | 정의 |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주어진 시간에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. | |
PO8 | 정의 |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, 안전, 경제, 환경,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전자공학 기술의 산업적, 경제적, 사회적 파급효과를 거시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 | |
PO9 | 정의 |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전자공학자의 직업적, 도덕적 책임의식의 중요성을 이해하여 지식의 올바른 사용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. | |
PO10 | 정의 |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|
준거 | 기술의 발전과 사회 변화에 따라 평생 교육을 통한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, 자기주도에 의한 외국어 습득 및 다양한 국제 교류 활동을 통하여 자기 계발의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|
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사이의 연계성
구분 | 학습성과 | 목표1 | 목표2 | 목표3 |
---|---|---|---|---|
PO1 | 기초지식응용 | 3 | 3 | 1 |
PO2 | 자료분석/실험 | 3 | 3 | 1 |
PO3 | 공학적 문제해결 | 3 | 2 | 1 |
PO4 | 실무도구 | 3 | 3 | 1 |
PO5 | 설계능력 | 3 | 3 | 1 |
PO6 | 팀워크 | 1 | 2 | 3 |
PO7 | 의사소통 | 2 | 1 | 3 |
PO8 | 사회적영향이해 | 1 | 1 | 3 |
PO9 | 직업윤리 | 1 | 1 | 3 |
PO10 | 자기주도학습 | 1 | 1 | 3 |
합 계 | 21 | 20 | 20 |
※ 상관관계: 매우높음(3), 높음(2), 보통(1)